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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분기 판매보증비가 5,660억으로
작년 동기 대비 하락함.
관련 내용을 설명해주신다면?

답. 람다 엔진 관련하여 쌓은 충당금은
리콜과 관련한 충당금 설정은 아님.

2013-2019년 에 북미지역에서 판매된
그랜드싼타페 (국내는 맥스크루즈)의
람다2 엔진에 대해 3,200억 정도
충당부채를 전입함.​

미국 소비자 특성상 토잉 능력을
많이 사용하고, 이때 고출력으로
사용하는 부분이 있음.

또한 엔진 오일 관리가 잘되지 않아서
소착 문제가 발 생되고 있었음.
불량률 자체는 크지 않았으나,
소비자의 특성을 제품 개발 시
반영하지 못한 측면이 있음.​

미국 도로교통안전국과 협의를 통해서
리콜이 아니라 보증 기간을
5년에 5만 마일, 10년에 10만마일로
연장하는 것으로 협의하여
판매보증 충당금을 전입함.​

앞으로 추가적인 충당금 전입은 없음.

일회성 충당금에도 불구하고
판매보증충 당금이 감소한 것은
기말환율 하락 때문임.

현대차 243Q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 현황
최근 GM과의 포괄적 업무 협약 체결,
웨이모와 파운드리 사업 계약 있었음.
R&D 본부가 기아와 통합되어 있어서
비용을 같이 지출하는 걸로 아는데,

공통으로 사용하는 플랫폼, 파워트레인 등
기술과 관련하여 특허 및 IP는
어디에 소속되는 건지?

답) 현대와 기아는 공동으로 연구소를
운영하나, 독립적으로 차종을 개발.

선행기술과 관련하여
공동개발 한 부분에 대해서는
특허를 공동 소유하고,

차종 관련 개발에 대해서는
기아와 별개인 부분.
해당 내용은 향후 확인 후 재언급 하겠음.

영업이익 증감 사유에서
기타 부문이 5,690억 발생했는데,
3,200억의 람다2 엔진 리콜을 제외해도
많은 규모의 비용이 있음.


답) 임단협 타결을 7월에 진행함.
7, 8, 9월 석 달치 비용이 반영되다 보니
해당 금액이 4,000억원 정도 반영됨.

10월에 미국에서
메타플랜트 현황이 어떻게 되는지?

양산할 첫차인 아이오닉 5 가격이
기존의 중간 트림 기준으로
5만~5만 5천 불 정도 됐는데
스마트 팩토리의 역량으로
가격이 낮아질 수 있는지?


답) 메타플랜트는 10월 3일에
가동을 시작해서 현재 생산 중임.

현재 램프업 기간으로
물량 자체는 많지 않음.

가격과 관련해서는 검토 중이며,
메타플랜트 가동 시
내년부터 인센티브를 다 받을 수 있음.

기말환율 변동에 대해서
판매보증충당금이
적게 잡혔다고 말씀하셨음.

2분기에 기말 환율이 1,376원
3분기에 기말 환율이 1,315원임.​

오늘자 환율을 보면
다시 2분기 수준으로 돌아왔는데,

지금 환율이 연말까지 이어진다면
4분기 판매보증충당금이
다시 급등하는 것인지?



답) 4분기 환율이 1,387원대로 올라가서
판매보증 충당금 전입액의 환율 효과가
다시 역으로 가면,
3000억원 정도충당금이
생기는 것에 대해서는 맞을 듯함.​

다만 환율 증가 시,
외화 매출액 또한 증가함.

평균 환율이 올라가면
충당금 전입액을 감안하더라도
수익이 더 나올 수 있는 구조일 것임.

현대차 243Q 지역별 판매 현황
인도 IPO 재원 관련하여
주주환원 일정이 언제쯤인지?


답) 시기를 특정을 하기는
좀 여러 가지 문제 때문에 어렵지만
올해 안으로 저희가 시장하고
소통을 할 예정임.

현대차 243Q 컨퍼런스콜 람다엔진
유럽 업체들은 가이던스를
많이 내리고 있음.

향후 자동차에서의 영업이익률 수준은
어느 정도 예상하시는지?

답) 4분기 상황이 녹록치 않으나,
판매 부문 강화를 통해
이익률을 유지할 것임.​

4분기 인센티브 증가 등으로
쉽지 않은 상황임을 고려하더라도
8-9%의 영업이익률 유지 예상함.​

내년도 쉽지 않겠으나
8-9% 이익률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목표임.

현대차 243Q 손익계산서
하이브리드 믹스에 따른
이익률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

답) 하이브리드 판매 비중은 13%임.
이는 전년 대비 4.5%p 증가한 수준임.
하이브리드 믹스는 지속 상승 중이며,
4분기에도 유지해 나갈 것임.

하이브리드에 대한 수익성은
환율 효과 등 여러 가지 이유로
계획했던 것 대비로도 높은 수준임.

두 자리 숫자의 수익성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고,

전체 영업이익률 보다도
높은 수익을 창출해 냄.

재료비와 관련한 현황 및 전망에 대한 언급을 부탁드린다면?


답) 재료비와 관련하여
원가 절감을 지속해 나가는 중.

전기차에 들어가는 부품에 대해서는
중장기 원가 절감 계획을 갖고 있고,
지속 추진 중임.

임금 인상에 따른 가공비는 상승 가능.
원자재 가격이 올해는
지속적으로 하락했으나,
내년에는 오를 가능성이 있음.​

이에 대해서는 선제적인 물량 확보,
선물환 등을 통해 대비할 것.

9월 누적 기준으로
약 4,000억원의 재료비 절감 달성함.

원가 절감에 대한
우리 회사의 노하우를 최대한 발휘하여
내년도 사업계획에도 반영할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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