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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CES에서 현대자동차는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와 전기 수직 이착륙(eVTOL) 기술을 중심으로 한 미래 비전을 발표했습니다. 현대의 UAM 사업은 자회사 슈퍼널(Supernal)을 통해 추진 중이며, 이 회사는 기존 교통의 한계를 넘어 도시와 교외 간의 효율적인 교통 수단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혁신적인 비행 기체를 선보였습니다. 특히 이번 CES에서 공개된 eVTOL 제품인 S-A2는 도심 내 단거리 비행을 위한 차세대 모델로, 파일럿과 4명의 승객을 태울 수 있는 설계입니다.
현대차는 UAM 개발에 있어 안전성과 대량 생산을 위한 효율성에도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eVTOL S-A2 모델은 기존 항공기 안전 수준에 맞춰 개발 중이며, 2028년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대차는 전 세계 주요 도시에 도입될 수 있는 버티포트(vertiport) 인프라 구축을 통해 이동 효율을 높이고, UAM 시장 확장을 위한 공공-민간 파트너십을 활성화하려는 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현대차는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와 클라우드 기술을 결합해 교통 상황에 따른 실시간 경로 최적화와 개인화된 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스마트 도시에 최적화된 UAM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용자들에게 편리한 교통 옵션을 제공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 기술의 상용화를 목표로 각 기술 요소에 대한 집중적인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대차의 자회사 슈퍼널(Supernal)은 친환경 전기 추진 시스템, 자율 비행 소프트웨어, 그리고 도시 환경에 적합한 인프라 구축을 중점으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1. 친환경 전기 추진 시스템 개발
현대차는 탄소 중립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전기 모터 기반의 eVTOL 개발을 추진 중입니다. 슈퍼널이 CES 2024에서 선보인 기체는 소음과 배출을 최소화한 친환경 전기 추진 시스템을 채택했으며, 이를 통해 도심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경 부담을 줄이고자 합니다. 현대차는 이를 위해 전기 모터와 고효율 배터리 개발을 병행하며, 안전성과 내구성까지 갖춘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2. 자율 비행 및 AI 기반 충돌 방지 시스템
UAM의 안전을 위해 자율 비행 소프트웨어와 AI 기반 충돌 방지 기술은 현대차가 가장 중점적으로 연구하는 부분입니다. 특히 센서 통합 시스템을 통해 도심의 복잡한 장애물 및 항로를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으며, 실시간 데이터 분석과 경로 최적화를 통해 비행 중에도 안전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충돌 방지와 긴급 회피 기능을 갖춘 고급 센서 및 소프트웨어를 적용해 안전한 비행을 보장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3. 고성능 배터리와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
eVTOL 기체가 안정적으로 장시간 비행할 수 있도록 고성능 배터리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에너지 밀도가 높은 배터리와 더불어,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고 충전 속도를 높이는 기술도 연구 중입니다. 이를 통해 UAM 기체가 효율적으로 작동하면서도 유지 보수가 용이하도록 설계하고 있으며, 도심 내 연속 운행을 가능하게 하는 배터리 효율성 향상이 중요한 목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4. 통신 및 데이터 연결 기술 개발
현대차는 UAM 기체가 안정적으로 운행되기 위해서는 지상 기지국과의 데이터 연결 및 통신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5G 및 차세대 통신망 기술 연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비행 중 기체의 상태와 위치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지상과의 데이터 연동을 통해 최적의 비행 환경을 구축하려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통신 시스템은 기체 간 네트워킹도 가능하게 하여, 상호 간 위치 확인과 충돌 방지에 기여합니다.
5. 인프라 구축과 규제 협력
현대차는 도심 내 eVTOL 기체의 이착륙을 위한 버티포트(Vertiport) 인프라 구축도 주요 과제로 삼고 있습니다. 슈퍼널과 함께 도심 및 교외 지역에 적합한 버티포트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기존 교통 인프라와의 연계성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동시에 다양한 국가의 항공 규제와 표준에 대응하기 위해 공공-민간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규제 당국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안전 인증을 받기 위한 절차를 밟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이러한 기술을 통해 2028년까지 UAM 서비스를 상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모든 기술적 요소의 통합 및 안전성 확보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UAM 상용화를 위해 다양한 글로벌 파트너와 협력하고 있으며, 특히 전기 및 수소 기반의 항공 기술을 개발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주요 협력사와 그들의 기술적 기여는 다음과 같습니다.
- 롤스로이스(Rolls-Royce): 현대차는 롤스로이스와 함께 UAM의 전기 추진 및 수소 연료 전지 시스템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 협력은 롤스로이스의 항공 분야 인증 및 전기 추진 기술과 현대차의 수소 연료 전지 기술을 결합하여, 환경친화적인 UAM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두 회사는 2025년까지 수소 기반 전기 추진 시스템을 공동으로 시연할 계획이며, 이 시스템은 장거리 비행과 무공해 운항이 가능하도록 설계되고 있습니다.
- 와이모(Waymo): 자율주행 기술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는 와이모는 현대차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자율주행 기술을 활용한 전기차 및 도심 이동 솔루션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와이모의 자율주행 기술은 현대차의 전기차 모델인 아이오닉 5에 적용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UAM에서도 안전한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와이모의 기술을 통해 현대차는 도심과 인접한 지역 간 UAM 이동을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슈퍼널(Supernal): 현대차의 자회사로, UAM 분야에 특화된 기술 개발과 상용화를 위한 미국 기반의 연구개발 조직입니다. 슈퍼널은 도심 간 이동뿐 아니라 인접한 지역 간 중장거리 이동 솔루션을 위한 고도화된 항공기 설계와 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현대차 그룹의 전기 및 수소 기술을 UAM에 적용하고자 합니다.
현대차는 UAM의 상용화를 위한 전략으로 2028년부터 본격적인 도심 항공 서비스를 시작하고, 2030년대에는 도시간 연결을 위한 중장거리 항공 이동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다수의 파트너와 함께 인프라 구축, 규제 준수, 배터리 및 연료 전지 기술 고도화 등 다각적인 접근을 통해 UAM 생태계 형성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